성리학의 여성차별적 가치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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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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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국가에서는 `부계적 가족제도`에 반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왕실에서 먼저 親迎(남자가 여자를 직접 맞이하여 혼례를 하고 곧바로 남자 집에서 생활하는 것)의 모범을 보여 일반인이 따르도록 하였다.성리학교육철학및교육사3학년1학기-송인자 , 성리학의 여성차별적 가치관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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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의 여성차별적 가치관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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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교육철학및교육사3학년1학기-송인자
성리학의 이념에 따라 형성된 여성차별적 가치관과 현대사회 떨어진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 reference(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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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의 이념에 따라 형성된 여성차별적 가치관과 현대사회 떨어진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 자료입니다. 이러한 혼인제도를 통하여 `처가`와 `외가`의 effect(영향) 력이 커진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었다.
레포트/인문사회
[목차]
Ⅰ. 서론
- 문제 제기
Ⅱ. 본론
1. 성리학
1) 고려 시대의 성리학 수용
2) 조선 시대 성리학의 주체적 수용
3) 조선 시대 성리학의 理論(이론)적 심화
4) 성리학의 가족 윤리
2. 성리학과 여성
1) 고려 시대의 유교와 여성
2) 여말 선초의 유교와 여성
3) 조선 중기 이후의 유교와 여성
3. 현대 사회의 여성
1) 학교 교육
2) 가정에서의 여성
3) 대중 매체 속의 여성
4) 사회文化 속의 여성
5) 소결: 아직도 강고하게 자리잡고 있는 성리학적 성 이데올로기
Ⅲ. 結論
-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과제課題
(1) 혼인제도의 變化
성리학적인 제도의 적용이 가장 우선 시 되었지만 실제 變化가 가장 어려웠던 것은 혼인제도였다. 그러나 이러한 모범적인 친영례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대부들 사이에서조차 친영례를 행하는 사람은 거의 찾아 볼 수 없었다. 이는 일반인의 생활 관습이란 쉽게 變化될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男歸女家婚`쇠퇴하고 혼인 후 거주지가 남자 쪽으로 바뀌는 것은 …(생략(省略))
다. 고려부터 조선초기까지 일반적인 혼인형태인 `男歸女家婚`이란 글자 그대로 혼인 후 남자가 여자 집에 머물러 생활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