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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사로 본 무속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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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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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려사》열전 제12, 함유일전에는 등주(登州) 함경남도 최남단에 위치하는 안변군(安邊郡)을 말하며, 신라 경덕왕(景德王) 때 삭정군(朔庭郡)으로 불리다가 고려 때 등주(登州)라고 했다.
원통한 옥사를 바르게 처리하고 시장을 옮기고 도살을 피하는 등의 조치는, 원통함이나 나쁜 기운이 모두 가뭄에 원인(原因)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었기…(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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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사로 본 무속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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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더라도 事例(사례)를 통하여 당시의 구체적인 면모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13쪽) 공민왕 때 어느 무당은 신내림을 받고 나서 나라에 요사스러운 일이 많은 것은 망할 징조라 예언하고 있따(9쪽) 또 충렬왕 원년에는 상주 땅에 무녀 세 사람이 신들려 공중에서 은은하게 꾸짖듯이 공수를 내리니 사람들이 다투어 제를 차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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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 글

Ⅱ 고려시대 무의 기능
1. 점복과 예언의 기능
2. 사제의 기능
3. 치병의 기능
4. 가무악의 기능
5. 저주의 기능

Ⅲ 고려시대 무의례


Ⅱ 고려시대 무의 기능

고려시대의 무(巫)에 관한 문헌data(資料)를 검토하면 삼국시대와 마찬가지로 무가 점복 및 예언·사제·치병·가무의 기능을 가지고 있었음이 드러난다. 사제의 기능과 더불어 이것을 굳이 언급하는 것은 불필요할지는 모른다.

1. 점복과 예언의 기능
점복과 예언은 강신무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오늘날 무당들이 점복·예언의 모습과 별로 다른 것이 없음도 확인할 수 있따

2. 사제의 기능
사제의 기능 역시 무가 가진 당연한 기능에 속한다. 국가경제의 대부분을 농업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사회에서 비는 그만큼 중요했다. 무당의 굿이 기우제에 한정되지는 않았겠지만 고려조 국가적 행사로서의 굿으로는 기우제가 대표적인 것처럼 보일 정도이다. 이 기능과 관련하여 매우 흔하게 눈에 띄는 기사는 기우제(祈雨祭)이다.(14쪽)
이 事例(사례)는 점복과 예언이 민간에 성행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한발을 맞을 때마다 왕들은 기우제에 호소할 수밖에 없었다. 유명한 유학자 안향(安珦)이 그곳 판관으로 부임하면서 그 무당들을 형틀에 묶어놓고 매질하여 그들을 벌하였다.
의 성황신이 종종 무당에게 내려서는 나라의 길흉화복을 잘 맞추었다 하였다. 한편 이 시대에 와서는 앞 시대에 볼 수 없던 저주의 기능이 처음으로 나타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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