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18:57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hwp
11세13세 고학년 집단에서는 사회적 유능감(사회성숙도 하위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속성 을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8에서 10세 사이의 저학년 집단은 종합적인 사회성숙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특히 의사소통능력(사회성숙도 하위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반면, 경계선 지능아동의 자아존중감은 사전사후의 alteration(변화) 가 나타나지 않았다.
2. 연구방법
2.1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향상을 위한 멘토링 효능성 analysis
경계선지능 아동은 심리검사기관의 지능검사를 통해 IQ 71에서 84사이로 판정받은 아동
(DSM-IV판정 기준)들로 총 40명으로 처음 하였으나 중도에 참여가 어려운 3명을 제외
하고 37명이 대상(남자 24명, 여자 13명)이 되었다.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목 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結論(결론)
4. 結論(결론)
1.서론
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하여 학교부適應(적응) 아동靑少年(청소년) 집단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멘토링 program을 통해 그 효능와 사회복지실천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경계선 지능 아동의 멘토링을 통한 사회適應(적응)력 효능를 측정(測定) 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
사설계(pretest-posttest design)를 활용하였다. 또한 멘토인 대학생 집단의 멘토링 상호효능를 살펴본 결과 experiment(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는 alteration(변화) 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 참여한 경계선 지능 아동과 대학생 참여자교도소 수감자등 멘토링 program에 참여했으며 연구결과 대상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사회성숙도 하위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긍정적으로 alteration(변화) 하였다. 대상아동들은 모두 개입이 필요하여 의
뢰된 학생들로 통제집단을 설정하는 데 실천윤리의 제한이 있었으며 대상아동의 특수
성으로…(drop)
Download :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hwp( 35 )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 , [사회과학]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의 사회성숙도와 자존감의 향상을 위한 노력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학령기 경계선 지능아동 사회성숙도와 자존감 향상 위한 노력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1.gif)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2.gif)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3.gif)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4.gif)
![[사회과학]학령기%20경계선%20지능아동의%20사회성숙도와%20자존감의%20향상을%20위한%20노력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D%95%99%EB%A0%B9%EA%B8%B0%20%EA%B2%BD%EA%B3%84%EC%84%A0%20%EC%A7%80%EB%8A%A5%EC%95%84%EB%8F%99%EC%9D%98%20%EC%82%AC%ED%9A%8C%EC%84%B1%EC%88%99%EB%8F%84%EC%99%80%20%EC%9E%90%EC%A1%B4%EA%B0%90%EC%9D%98%20%ED%96%A5%EC%83%81%EC%9D%84%20%EC%9C%84%ED%95%9C%20%EB%85%B8%EB%A0%A5_hwp_05.gif)
사회과학,학령기,경계선,지능아동,사회성숙도와,자존감,향상,위한,노력,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함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