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co.kr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environment교육의 접근방안 모색 > software5 | software.co.kr report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environment교육의 접근방안 모색 > software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software5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environment교육의 접근방안 모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4 03:32

본문




Download :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 모색.hwp




그런데 현대에 들어와 자연의 착취 결과로 심각한 environment(환경) 문제가 야기되자 근대의 기계론적 세계관을 그대로 이어받은 기술지향주의가 결코 현대 environment(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비판이 대두되면서 현대에 들어와 새롭게 생태지향주의가 등장하였다.
현대의 생태지향주의의 자연철학적 배경은 첫째, 인간이 유용성만을 고려해 맺고 있는 자연과의 관계가 자연을 경외하는 관계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철학사조인 초자연주의, …(생략(省略))
순서
생태지향주의에기초한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environment교육의 접근방안 모색







다.

Download :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 모색.hwp( 63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Ⅱ. 현대 environment(환경) 론의 두 가지 접근
1. 현대의 environment(환경) 문제에 대한 제 접근
2. 기술지향주의의 기본입장
3. 생태지향주의의 기본입장
4. 기술지향주의와 생태지향주의의 쟁점

Ⅲ. 생태지향주의
1. 서양의 생태지향주의
2. 동양의 생태지향주의
3. 생태지향주의의 방향성

Ⅳ. 유아environment(환경) 교육의 실태(實態)와 improvement(개선)방향
1. 유아environment(환경) 교육의 실태(實態)와 문제가되는점
2. 세계 유아environment(환경) 교육의 동향
3. 생태지향적 environment(환경) 교육의 example(사례)

Ⅴ. 생태지향적 유아environment(환경) 교육의 접근plan
1. 생태지향적 유아environment(환경) 교육의 필요성(必要性)
2. 생태지향적 유아environment(환경) 교육 접근plan

Ⅵ. 요약 및 結論

셋째, 개발인가? environment(환경) 보전인가? 의 문제는 environment(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증대하면서부터 논의의 쟁점으로 등장하였다.




환경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논의의 첫 출발점으로서 기술지향주의와 생태지향주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대하여 environment(환경) 보전 우선론을 주장하는 생태지향주의자들은 개발로 인한 environment(환경) 파괴, 오염, 훼손은 인간 생존의 기본토대인 생태 environment(환경) 을 저해하는 등 environment(환경) 의 질을 저하하며, 특히 현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하며, 과학기술의 한계가 눈앞에 보이고 있기 때문에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원대한 인간행동, 즉 environment(환경) 보전이 신속하고 대규모적으로 행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생태지향주의에기초한 , 생태지향주의에 기초한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 모색공학기술레포트 ,
생태지향주의에%20기초한%20유아환경교육의%20접근방안%20모색_hwp_01.gif 생태지향주의에%20기초한%20유아환경교육의%20접근방안%20모색_hwp_02.gif 생태지향주의에%20기초한%20유아환경교육의%20접근방안%20모색_hwp_03.gif 생태지향주의에%20기초한%20유아환경교육의%20접근방안%20모색_hwp_04.gif 생태지향주의에%20기초한%20유아환경교육의%20접근방안%20모색_hwp_05.gif 생태지향주의에%20기초한%20유아환경교육의%20접근방안%20모색_hwp_06.gif

설명
,공학기술,레포트

레포트/공학기술
environment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논의의 첫 출발점으로서 기술지향주의와 생태지향주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고대의 물활론적 세계관, 자연의 신격화로 특징되는 자연관은 고대 말기에서부터 變化(변화)하기 처음 하여 중세와 근대를 거치면서 인간중심적 세계관, 이원론적 세계관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그들은 개발이 설사 environment(환경) 에 effect(영향) 을 미친다고 하더라도 개발의 이익을 통해 파괴된 environment(환경) 을 복원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오늘날의 environment문제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기술지향적 시각을 극복하고 생명에 대한 생태적 각성으로 전환하는 데서 근본적인 해결을 볼 수 있다는 것을 명백히 인식하도록 한다. 또한 기술지향주의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현재 우리 나라의 유아environment교육의 reality(실태) 와 問題點을 알아본 후, 이러한 이론(理論)적 고찰에 근거하여 생태지향적 유아environment교육의 접근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data)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래서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자연에 대한 인간의 기술지향적 시각을 극복하고 생명에 대한 생태적 각성으로 전환하는 데서 근본적인 해결을 볼 수 있다는 것을 명백히 인식하도록 한다. 개발우선주의를 주장하고 있는 기술지향주의는 자연자원을 이용하여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하고 경제성장을 통한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줌으로써 인간의 실질적 복지를 실현할 수 있다고 본다.

Ⅲ. 생태지향주의

1. 서양의 생태지향주의
생태지향적 접근은 주로 서양의 근대 과학혁명기 이후 기술지향적 접근에 대비하여 나타났다고 볼 수 있으나, 생명을 중심으로 한 자연과 인간의 일원론적 세계관의 모태는 이미 고대 사회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아
고대 서양의 세계관 또는 자연관은 Socrates 이전의 자연철학자들에 의해 형성된 물활론적인 자연관에서 Platon, Aristoteles를 거치면서 ‘자연의 신격화’로 특징 지워진다. 또한 기술지향주의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현재 우리 나라의 유아환경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알아본 후, 이러한 이론적 고찰에 근거하여 생태지향적 유아환경교육의 접근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전체 6,583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software.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